후마니타스 후마니타스

메뉴 열기 닫기

암 정보

암 종

두경부암Head and neck cancer

두경부암의 진단과 치료

비강, 인두, 후두, 기관, 식도 및 경부의 병변을 정확히 관찰하여 진단과 치료에 임하는 클리닉으로 두경부 종양의 경우 양성 및 악성 종양 즉 후두암, 설암, 코의암, 타액선 종양 등에 대한 수술은 물론 기능과 외형적 문제의 해결을 위한 각종 재건술을 시술하며 예전에는 접근이 어려웠던 두개저 부위의 수술도 현재는 발달된 의학 지식 및 기술에 의해 가능합니다.

특히 이들 종양 중 후두암은 이비인후과 영역에서 가장 흔한 암의 하나로 40 세 이상의 남자에서 특별한 이유 없이 2주 이상 애성(쉰 목소리)이 지속되거나 목 부위에 임파선이 만져지면 반드시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후두암은 대개 외래 진찰 시 간접후두경으로 진단이 되나 후두 내시경 검사, 컴퓨터 단층촬영검사 등의 정밀 검사가 필요하며 병리 조직 검사로 확진 합니다. 치료로는 제1기의 초기암의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나 수술 요법으로 90%이상 완치됩니다. 제2기 후두암은 약 70% 전후가 완치되며 더욱 진행된 경우에는 후두 전 적출술을 시행하며 이때에는 수술 후에 인공후두나 식도발성으로 발성을 하게 됩니다. 초기암의 경우에는 다른 곳에 발생하는 암보다 예후가 좋으므로 인후두 이물감이나 애성이 있으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조기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애성이란?
음성의 변화를 나타내는 용어인 애성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성대가 붓거나 혹이 있으면 성대가 완전히 붙게 되지 않아 목소리의 변화가 오게 되는데 그 원인을 보면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급성 후두염을 일으키는 질환들 즉 감기, 상기도 감염 또는 성대의 남용(예를 들어 노래 방에서 큰 목소리로 노래를 한다거나 또는 록 콘서트에서 괴성을 지르는 경우)에 의하여 성대가 부어서 생기는 경우이다. 보다 오랜 기간 동안의 애성은 목소리를 너무 자주 사용하거나 너무 큰 소리를 내거나 하는 경우에 생기는데 이런 경우 성대에 결절이 생길 수 있으며 그 크기가 커지거나 폴립으로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노인에서 애성의 흔한 원인은 '위-식도 역류'인데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어 성대를 자극하여 생기게 된다. 흡연은 애성의 또다른 원인으로 흡연이 인후두암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흡연하는 사람에서 애성이 생기면 반드시 이비인후과 의사를 찾아야 합니다.
그 외 애성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갑상선 이상, 신경과적 이상, 성대에 상해를 입은 경우 등이 있고 일부 여성에서는 정상적인 월경 주기 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점 나이가 들면서 대부분의 사람에서 약간의 목소리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애성의 진단
애성의 진단은 이비인후과 의사가 인후 뒤쪽에 거울을 놓고 성대를 보는 간접 후두경 검사나 때로는 코 또는 구강을 통해 후 두 내시경을 집어 넣어 성대를 봅니다. 이들 진찰 수기는 불편하지 않으며 대부 분의 환자에서 잘 참을 수 있는 검사 법입니다. 때로는 목소리를 분석하기 위하여 특수 검사(음향 분석법)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애성의 치료
애성의 치료는 원인에 달려 있는데 대부분의 애성은 단순히 목소리를 쉬게 하는 것으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의사는 발성 습관에 대해 조언을 할 것이며 성대 결절 또는 폴립이 발견될 경우 수술을 합니다. 금연은 모든 환자에서 지켜야 할 권고 사항입니다. 발성, 언어 전문가들이 잘못된 발성 습관을 고쳐서 애성의 교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레이저 수술의 장점
요즘 각광받고 있는 레이저 수술의 단점

적응 질환으로서는 귀, 코, 구강, 인후두, 기관, 두경부 등 매우 광범 위하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본원에서는 1983년부터 각종 최신 레이저수술장치를 설치하여 우리나라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구강내의 각종 질환, 후두 및 기관질환, 코골음 등을 치료해 오고 있습니다.

그 외, 많이 이용되고 있는 질환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방송을 비롯한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하여 뒤늦게 레이저 수술이 소개되면서 일반인들의 레이저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으나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자칫 레이저의 남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성대 수술에 대한 무분별한 레이저 사용은 오히려 회복 불가능한 더 나쁜 음성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레이저의 적응이 되는 질환을 잘 선별한 후, 숙련된 의사에 의한 정확한 시술이 필수적입니다.

후마니타스 관리자 로그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