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마니타스 후마니타스

메뉴 열기 닫기

암 정보

암 종

위암Gastric cancer

위암의 역학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암 중에 하나로 가장 높은 사망률을 보이며 국민 보건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위암의 발생률은 인종, 민족, 지역, 사회계층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보입니다. 낮은 사회 계층에 더 흔히 발생하고 남자에서 더 발생률이 높습니다. 우리나라 위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위선암은 전체 위암의 85%를 차지하고 위림프종과 평활근육종은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암의 원인
1) 음식

타거나 소금기가 많은 음식물은 질산염을 많이 함유하게 됩니다. 이 질산염은 세균에 의해 아질산염으로 되며 이것이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세균에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은 위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위산 분비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위절제술을 시행받은 사람, 위축성 위염이 심한 사람들은 발암물질로 변화시키는 세균에 대해 취약해 위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위암의 직접적인 원인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지만 이 균은 위축성 위염의 원인이 되어 위산 분비를 떨어뜨리고 위점막의 장상피화를 초래하여 위암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는 만성 위염과 소화성 궤양 재발의 중요한 원인이 되며 위암 및 위림프종과 관련이 있는 전염력이 있는 세균입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는 특이한 질환이나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주로 전정부에 국한된 만성 활동성 위염을 일으키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소화성 궤양 혹은 위점막 위축이나 장상피화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가 위점막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기전으로 직접적 기전 및 간접적 기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 기전은 헬리코박터에서 분비되는 여러 세포독성인자가 위상피세포에 손상을 주는 것, 헬리코박터에 의해 생성된 암모니아가 위점막 손상을 일으키는 것, 그리고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로부터 호중구를 끌어드릴 수 있는 화학주성인자가 점막내로 흡수되어 혈액내 호중구의 점막 침윤을 유도하는 것 등이며, 간접적 기전은 위상피세포에서 화학주성인자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어 염증세포가 침유하는 것입니다.
위암에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의 역할
위암 발생에 있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의 역할은 다양합니다. 위액내 항산화제인 비타민 C 가 감소되고, 산소 라다칼에 의한 산화성 DNA 손상이 증가되며, 상피세포 증식 및 세포사멸이 증가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만성위염에서 위축성 위염 및 장상피화생으로 변환되며, 여기에 여러 환경적 인자 및 유전적 인자가 더해지면 장형의 위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인구의 절반 이상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에 감염되었고 그 중 극소수에서 위암이 발생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위암 발생에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가 차지하는 역할이 어느 정도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진단법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많은 진단법이 있습니다. 이 중 임상적으로 간편하게 많이 쓰이는 진단법에는 신속요소분해효소검사법(CLO test)과 요소호기검사법(UBT)이 있습니다.
  • 신속요소분해효소검사법은 내시경으로 위조직을 얻어 배지에 넣으면 헬리코박터 균이 있을 경우 배지의 색이 황색에서 적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 요소호기검사법은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지 않아도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는 검사법으로 표지자가 함유된 물약을 복용하고 난 후 튜브에 숨을 불어 넣으면 헬리코박터 균 감염 여부를 신속하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치료 적응증
헬리코박터에 감염된 모든 환자를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타당한 치료대상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에 감염된 반흔을 포함한 모든 소화성 궤양, 저악성도 MALT 림프종 및 조기위암의 내시경적 절제 후의 환자들입니다.
조기위암의 내시경 치료

위암은 아직도 우리나라에서 암 발생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시경 시술의 발달과 국민의식 수준의 향상으로 진행성 위암에 대한 조기위암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 예로 일본은 전체 위암환자의 약 60%가, 우리나라는 40%가 위암의 조기상태에서 병을 발견합니다. 이런 조기위암 진단의 증가는 의사의 관심을 병의 완치뿐만 아니라 수술 후 남은 삶의 질 향상이라는 문제로 확대시켜 놓았고 이러한 점에서 내시경으로 종양을 절제하는 내시경적 점막술은 조기위암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연구 결과에서 내시경적 치료만으로도 개복수술에 버금가는 성적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시술의 용이성과 성공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비의 개발이 이루어짐으로써 조기 위암에 대한 내시경적 치료가 더욱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내시경 초음파를 이용하여 조기 위암을 좀 더 정확히 진단하고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한 내시경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후마니타스 관리자 로그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