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마니타스 후마니타스

메뉴 열기 닫기

암 정보

암 종

암스트레스클리닉

소개

암의 진단과 치료는 환자는 물론 가족에게도 심각한 심리적 스트레스가 되고 암의 실제 증상들이 심리적 스트레스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암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의학적 발달은 암 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였고, 그만큼 치료에 따른 영향이 더 오래 지속됩니다. 따라서 암환자의 치료와 관련된 정신사회적 측면 및 삶의 질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었습니다.
암 환자라면 누구나 신체적인 고통 뿐 아니라 정신적인 고통을 겪게 되는데 이를 디스트레스 (distress)라고 하며 우울, 불안 및 불면이 흔합니다. 암 진단을 받은 환자의 40% 이상이 암치료 과정에서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으며, 불면, 피로, 식욕부진, 인지장애, 섬망 등의 증상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여 암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치료를 돕는다는 점에서 정신건강관리는 중요합니다.

암 환자의 스트레스

암의 진단과 치료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1) 치료과정에서의 슬픔, 우울 등의 다양한 감정
2) 치료에 대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1) 우울 증상

우울증이 오면 우울하고, 기운이 없고, 슬프고 공허하며, 답답함, 불안, 초조함을 경험하며, 짜증을 자주 내고, 쉽게 우는 모습을 보입니다. 단순히 암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우울증에 따른 증상은 아닌지 의심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2) 불안 증상

암 투병은 불확실성과 싸우기 때문에 근심이 많고 불안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불안증의 증상은 마음이 초조하고 집중을 못하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하며, 숨 쉬기 어렵거나 어지럽고 목에 덩어리가 걸린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과정에서, 재발에 대한 불안, 신체 변화에 대한 불안 등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3) 불면 증상

약 30 ~ 50% 정도의 암 환자들은 수면 장애를 호소합니다. 주 3회 이상 잠이 드는데 30분 이상이 걸리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자꾸 깨거나,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낮에 피로하고 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수면 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면 습관을 교정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1) 정신과적 상담

암환자의 심리, 우울증 등 스트레스의 원인과 대처방법 등을 설명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여 안정을 찾게 합니다. 더불어 환자의 성격, 인지구조, 대처방식을 파악하여 암과 관련된 어려움에 잘 대처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2) 약물치료

항우울제, 항불안제, 수면제, 기분안정제, 중추신경활성제 등의 약물을 이용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시간 내에 증상을 개선할 수 있고, 환자 상태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좋은 약물들의 개발로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인지행동 치료

우울이나 불안, 불면 등의 증상의 원인이 되는 생각을 수정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인지적 치료는 생각의 수정, 인지 재구조화, 상상을 통한 훈련이 있고, 행동적 치료는 대표적으로 이완훈련이 있습니다.

4) 명상과 이완

근육이완, 정서적 안정 등을 통해 불면, 불안, 무기력, 피로감, 통증 등의 증상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암 스트레스 클리닉

암 투병은 힘겹고 고단한 과정입니다. 그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다양한 어려움을 만나게 됩니다. 경희대학교 병원 암 스트레스 클리닉은 암 환자와 가족들이 겪을 수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을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암 환자의 정신건강을 담당하는 전문의에 의해 진료와 상담이 진행됩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필요하다고 느낄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암센터 암 스트레스 클리닉 외래 진료 시간표
오후 이소연 이상민 강원섭 강원섭 강원섭

후마니타스 관리자 로그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