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마니타스 후마니타스

메뉴 열기 닫기

암 정보

암수술 후 관리

빠른 회복을 위한 수술 후 관리 방법에 대하여 자주 묻는 질문을 알려드립니다.

1수술 치료의 종류 (복부)
    1. 개복 수술 전통적인 수술 방법의 하나로 수술 부위를 절개하여 수술하는 방법으로 응급 수술인 경우, 유착이 심한 경우 등에 주로 적용됩니다. 회복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통증이 큰 편입니다. 2.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은 복부에 몇 개의 구멍을 내고 복강경 기구가 배 안으로 들어가 화면을 보면서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개복 수술에 비해 출혈이 적고,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상처 크기가 작아 회복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3. 로봇 수술 로봇 수술은 복강경 수술과 마찬가지로 1cm 정도의 작은 구멍을 4~5개 뚫고 그 구멍을 통해 로봇 팔이 복강 내로 들어가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로봇 팔이 떨림을 최소화하고, 집도의의 움직임을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정밀한 수술을 가능하게 합니다.
2수술 치료의 목적
    수술은 암 치료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술은 그 목적에 따라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진단적 수술 진단적인 수술은 조직 생검(Biopsy)을 포함하며, 생체 내 암이 의심되는 경우 조직을 채취하는 방법입니다. 채취한 조직을 검사하여 어떤 암세포가 있는지 세포 타입(Type)과 성질을 확인하고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2. 근치적 수술 근치적 수술은 종양과 종양을 둘러싼 조직과 림프절을 모두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초기 암일 경우 근치적 수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하며, 종양의 크기와 침윤 정도에 따라 수술 부위 주변 조직을 보존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3. 예방적 수술 암이 될 확률이 높은 암 전단계의 병변 (전암성병변)은 해로운 상태는 아니지만 미리 수술로 제거하여 암 발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4. 완화적 수술 종양의 완전 절제는 불가능한 상황에서, 종양 성장(진행) 속도를 지연시키기 위해 종양의 크기를 감소시키거나, 종양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장암으로 인해 장폐색이 발생하는 경우 장루(인공항문)를 조성하거나 폐색 부위를 절제하는 수술을 통해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후마니타스 관리자 로그인

X